LIBERTAS JUSTITIA VERITAS

      왜 요즘 스타트업 비자 이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지

      8 Feb, 2024

      지난번 포스팅에서 스타트업 비자 이민의 가장 큰 장점 세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또다른 장점을 추가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간단하고 신속한 수속과정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의 수속 과정은 다른 이민 프로그램 지원과정에 비해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왜냐하면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은 연방정부 프로그램이므로 주정부의 승인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그 과정도 단지 세 단계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죠.

       

      첫번째 단계는 사업계획서의 작성입니다. 어떠한 과정에서든 항상 첫 발걸음이 제일 중요한 이유는 처음에 준비를 잘 해야 다음 단계를 더 원활하고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따라서,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캐나다에서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비지니스 모델과 전략이 잘 정립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지원 인증서(Letter of Support) 발급입니다. 사업계획서가 완성되면 비자 신청인은 캐나다 정부에서 지정한 기관으로부터 신청인의 사업을 도와주겠다는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데요, 이를 Letter of Support라고 합니다. 이러한 지원인증서를 받는 것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사업 계획서가 정교하게 작성될수록, 그리고 계획서 안에 담긴 사업 아이디어가 혁신적일수록 지원 인증서를 받을 확률도 함께 올라갑니다.

      마지막 단계는 비자 신청서 제출입니다. 사업 계획서, 지원 인증서 및 모든 관련된 서류를 준비하여 캐나다 이민부(IRCC)에 제출하고 영주비자 승인을 기다리면 되는데요, 이때 신청인은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신청인이 취업비자를 받게된다면 캐나다에 미리 들어와 사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동반 가족도 캐나다에 입국 후 무상교육과 의료보험 등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겠지요.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은 다른 사업 이민 프로그램들과 비교해서 짧은 수속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인증서 발급 기간은 약 4개월에서 6개월정도를 예상할 수 있으며, 영주비자까지 받는 예상 수속기간은 12개월에서 18개월 정도로, 사업이민 프로그램들 중에서는 가장 짧은 수속기간입니다.

      2. 신청인의 사업경력, 개인 순자산 및 투자금 등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은 조건을 요구

      주정부 사업 이민 및 자영업 이민 프로그램은 최소 2년에서 3년의 관련 사업 경력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게 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의 경우는 신청인 전부가 반드시 사업 경험이 있어야 된다는 규정이 없습니다.

      게다가,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특정 주에 한정되지 않고 퀘벡을 제외한 캐나다 어느 지역에서든 사업체를 설립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연방 정부의 관리하에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신청인의 사업에 해당되는 산업이 가장 발달된 지역에 따라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청인이 수출, 시각 효과, 또는 비디오 게임 등과 연관된 스타트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BC주가 좋은 선택일 것이고, 하이테크와 관련된 스타트업을 고려한다면 Ontario 주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에는 신청인의 순자산이나 투자금에 대한 조건이 없습니다.

       

      BC 주정부 사업 이민 프로그램에 따르면, 신청인은 최소 60만 불 이상의 개인 순자산을 입증하고 있어야하며 20만 불 이상의 투자를 해야합니다. 이전 사업 경험을 통해 충분한 자산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상관이 없겠지만, 스타트업을 생각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60만 불의 개인 순자산과 20만 불의 투자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3. 캐나다 연방정부의 공인 지정기관으로부터의 적극적인 지원

      사업 계획서 작성이 완료되면, 신청인은 정부 공인 지정기관에 연락을 하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은 개인 순자산의 입증과 투자가 필요없는 프로그램이지만, 정부 지정기관으로부터 받아야하는 최소한의 투자금액은 존재합니다.

      신청인은 두 종류의 투자 기관으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바로 벤처 캐피탈 (Venture Capital Funds)과 엔젤투자(Angel Investor Groups)입니다. 이 두 기관에서 신청인이 받아야하는 최소 투자 금액은 각각 20만 불과 7만5천 불입니다.

      하지만 투자금액을 받지 않아도 되는 지정기관도 있습니다. 비지니스 인큐베이터(Business Incubator)라는 기관인데요, 비지니스 인큐베이터는 스타트업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보다는 경영, 사업 전략, 그리고 기술적 지원 등을 포함한 비즈니스 멘토링을 주로 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비지니스 인큐베이터의 경우 사업 경험이 별로 없는 신청인에게 특히 탁월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스타트업 비자 프로그램을 통한 이민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법무법인 True Light에서는 이 프로그램 관련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직접 진행하고 있으므로, 빠르고 안전하게 신청자와 가족 모두 취업비자 및 영주비자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법무법인 True Light에서는 의뢰인과의 상담을 바탕으로 한 철저한 서류준비는 물론이고 관련 판례들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지금까지 20년간 단 한 건의 비자신청도 거절된 사례가 없습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가족이 현재 한국 또는 캐나다 등 어디에 체류하는지와 상관없이,

      1. 본인의 회사를 캐나다에 진출하기 원하는 사업가, 또는

      2. 본인이나 배우자가 기획, 영업, 마케팅, 재무, 인사, 기술, 연구 등의 직장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Posted in: 이민법

      Comments

      No Responses to “왜 요즘 스타트업 비자 이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지”

      No comments yet.